전 세계적으로 슈퍼푸드로 알려진 블루베리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예방에 좋고 눈에도 좋은데요. 강아지 블루베리 먹어도 되는지, 섭취 방법은? 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유의하실 점은 블루베리뿐만이 아니라 강아지가 음식물을 섭취한 후에는 반드시 치석등의 안좋은 물질들을 반드시 제거해 주셔야하는데요. 꼭 양치를 해주셔야 노년에 건강한 반려견과 함께하실 수 있다는 점도 꼭 기억하세요~ ^^
강아지 블루베리 먹어도 되는지, 섭취 방법은?
우리 귀여운 강아지 블루베리 먹어도 되나요?
네~ 먹어도 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블루베리는 강아지에게 필수적인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제공하는 건강한 간식입니다. 특히, 비타민 A, C, K, 섬유질,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전한 섭취량은 얼마나 되나요?
강아지에게 안전한 블루베리 섭취량은 체중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체중 10kg당 블루베리 10~15알 정도를 급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소량을 급여하고 강아지의 반응을 살펴본 후 점차 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블루베리는 고섬유질이므로 과다 섭취 시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설탕이 첨가된 블루베리 제품은 비만, 당뇨병 등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일부 강아지는 블루베리에 알레르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급여 후 알레르기 반응(발진, 가려움증, 붓기 등)이 나타나면 즉시 급여를 중단하고 수의사에게 문의하세요.
블루베리는 설탕 함량이 높은 과일이므로 당뇨병이 있는 강아지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혈액 응고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수술 전후 강아지에게는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다른 약물이나 보충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약물이나 보충제를 급여하고 있다면 블루베리를 급여하기 전에 수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모든 강아지가 블루베리를 잘 소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강아지에게 블루베리를 처음 급여할 때는 소량을 급여하고 반응을 살펴보시는게 좋겠죠~ ^^
블루베리는 어떻게 급여해야 하나요?
으깨지거나 상한 블루베리는 당연히 급여하지 말아야겠죠.
블루베리를 깨끗하게 씻은 후 급여 하세요.
줄기는 섭취 시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하세요.
강아지가 쉽게 삼킬 수 있도록 반정도의 적당한 크기로 자르십시오.
몸에 좋다고 주식으로 주실분들은 없겠지만 블루베리는 주식이 아닌 간식으로 급여하세요.
팁을 드리자면
블루베리를 냉동시켜 급여하면 강아지가 좋아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과일이나 요거트와 함께 섞어 급여해도 좋습니다.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강아지에게 좋은 건강상의 이점은?
인지 기능 향상 : 블루베리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뇌 건강을 보호하고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개선 :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 블루베리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 :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은 변비 예방과 소화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는 강아지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나 개별적인 차이에 따른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적당한 양을 급여하고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에게 새로운 음식을 급여할 때는 항상 소량부터 시작하고 점차 량을 늘려주십시오.
강아지에게 블루베리를 급여하기 전에 수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특히, 강아지가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